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자기애'가 필요한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7-02 15:50 조회67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종로센터 나현주 선생님
주제
대상 성인
기타

 

 

 

 

 

 

'자기애'가 필요한 이유 

 

 

 

 

 

 

헬로스마일 ​종로센터 나현주 선생님​ 

 

 

 

 

347855b893c14326a01516d295bea81d_1625207 

 

‘자기애’라는 단어는 나르시수스라는 신화에서 유래합니다. 나르시수스는 요정들의 선망의 대상이었지만 그는 어떤 관심도 보이지 않습니다. 어느 날 요정 에코가 사랑을 고백하지만 거절당하게 되고 수치심과 비탄에 빠져 지내게 됩니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신은  나르시수스에게 벌을 내려 짝사랑만 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르시수스는 숲 속의 연못에 비추어진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고, 그만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어떤 반응도 없고, 안을 수도 없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반한 나르시수스는 시름시름 앓다가 죽게 됩니다. 자신의 모습을 너무도 사랑한 나머지 목숨까지 잃게 됩니다. 

 

사람들은 종종 ‘당신은 너무 자기애적이야’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는 나르시수스처럼 자신에게 과하게 몰두되어 있는 자아도취적 모습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너무 집중되어 있어 다른 사람 입장은 돌아보지 못하는 안하무인의 태도라는 의미도 있어 다소 부정적인 느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자기애는 언어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자기애적인 모습은 상당히 다양한 형태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예를 들면, 셀카를 찍어 예쁘게 보정하여 블로그에 올리거나, 자신이 획득했거나 성취한 것들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 사람들로부터 칭찬, 인정, 존경에 대한 욕구도 자기애적인 모습에 해당됩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자기애적인 사람을 성숙하지 못한 사람으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심리학에서 자기애적인 모습의 범위는 자신에게 과하게 집중된 나머지 타인과 관계할 수 없는 병리적인 경우에서부터 일상적 생활은 가능하지만 타인에게 불편함을 발생시키는 경우까지 형태도 다양하고 그 범위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합니다. 현대 사회가 개인위주의 자기 중심적인 형태로 변화하면서 심리적 차원에서 ‘자기애의 기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자기애는 모든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영역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347855b893c14326a01516d295bea81d_1625208 


자기애는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우선 어린시절 걸음마를 배우던 시기에 한 발짝을 뗄 때마다 기적을 만든 것처럼 감탄을 받은 기억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는 자신감에 가득 차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 걸음마를 반복합니다. 비단 어린시절 뿐만이 아닙니다. 유년기, 청년기를 거쳐 현재에도 우리는 대상과의 관계 안에서 전달되는 다양한 피드백으로 자존감이 상승되거나 저하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자기애는 우리의 자존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기애는 나 자신으로서 삶을 잘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배터리와 같습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우리는 취약해진 자기애적 부분을 충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게 됩니다. 자존감을 저하시키는 주변의 요소들인 실패, 승진누락, 낮은 관심 등 주변 환경에 의해 방전된 취약해진 자기애는 온전한 자기로서 살아가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기애를 충전하기 위해 애쓰는 우리들은 좀 더 지속적이고 건강한 자기애에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지속력 있는 자기애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적자원인 강점을 찾아 발휘될 수 있도록 하며, 자기 탐색의 과정을 통해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소중하고 진실된 자기의 모습을 발견하려는 노력들이 오래 가는 배터리로서 자기애를 지속시킬 수 있게 만듭니다. 

347855b893c14326a01516d295bea81d_1625208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취약해진 자기애를 복구하기 위해 신체 이미지, 장신구, 블로그에 올리기 등 외적인 것에서부터 내적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활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지만 생명력이 짧아 자기애가 곧 방전되고 나면, 또 다시 자기애를 복구하기 위한 작업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처럼 수명이 짧은 방식으로 취약해진 자기애를 강화시키는 것을 반복하게 되고 점점 지쳐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다 지속력 있게 오래 가는 배터리로서 자기애를 충전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이고 건강한 모습의 자기애는 온전히 자기 자신으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하는 힘의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