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육아 스트레스... 그래도 '이건' 하지 마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5-21 08:43 조회62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광명센터 함주연 선생님
주제
대상 부모, 아동
기타

육아 스트레스  그래도 '이건' 하지 마세요!  

 

 

 

 

 헬로스마일 광명센터 함주연 선생님

 

 

 

66fa97ee8b2b5476ae158b7010217671_1621552
 

 

엄마도 육아 스트레스!... 코로나팬데믹  

알파세대는 인공지능(AI) 디지털 기기(TV, 태블릿PC, 스마트폰)와 대화하면서 동요를 듣고, 동화를 읽어주는 서비스를 받으며 성장한 세대를 말합니다.

알파세대 아이들은 문자로 된 책보다 음성과 영상이 더 익숙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디지털 기기의 시각적인 재미와 강한 자극을 주는 영상만을 찾게 됩니다.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보기 싫은 것은 바로 스킵해 버리기 때문에 온라인 활동시간은 길지만 한 컨텐츠에 집중하는 시간은 짧습니다. 

아이들은 대가없이 원하는 것을 주는 온라인 세상과 일방적인 소통을 하면서 유투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컨텐츠가 자신을 더 잘 파악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친구를 사귀고, 어울리면서 규칙을 정해야 하고, 때로는 참으며 관계하는 오프라인 세상을 불편하거나 귀찮게 느끼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디지털 기계를 통해 온라인과 가장 가까운 세대인 동시에 코로나 펜데믹으로 오프라인 세상과는 가장 멀어진 세대가 됐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기본적인 학습능력과 사회성을 배워나가야 할 시기의 아이들은 사람들과의 소통 대신 디지털 기기와의 일방적 소통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익숙하게 됐습니다. 이처럼 알파세대 아이들은 학교뿐만 아니라 박물관, 미술관, 여러 가지 행사 및 프로그램 등의 체험활동들을 할 수 없게 됐고, 또래관계와 사회와 교류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잃어버렸습니다.    

66fa97ee8b2b5476ae158b7010217671_1621553

육아 스트레스 줄이려다 미쳐 몰랐던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영유아기 디지털 기기의 사용은 과의존과 더불어 아이들의 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나치게 장시간 노출될 경우 아이의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신체 성장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또한 과도한 디지털 기기의 사용은 아이들의 뇌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직 뇌 구조와 기능의 발달이 미숙한 아이는 디지털 기기의 부정적인 영향에 매우 취약합니다.

때문에 디지털 기기의 강한 자극에 자주 노출되면, 뇌는 시각적 관련 자극에만 강하게 반응해, 전반적인 뇌 발달에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 아이는 일반 아동보다 감정과 인지조절이 어렵고, 공격적 행동이나 자기통제 문제행동 등 부정적인 정서 표현이 더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혜롭게 사용하지 않으면 아이에게 독이 될 수 있습니다.  

66fa97ee8b2b5476ae158b7010217671_1621553

 

엄마와 아이를 위한 예방 및 지혜로운 사용법


24개월 미만의 영아의 경우 디지털 기기가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절대적으로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제한해야 합니다. 영아와 오감을 이용한 감각놀이를 통해 부모와 교감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의 경우는 반드시 부모의 관심 속에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며, 공간과 시간을 정하고 규칙을 만들어 지켜나가도록 일관성 있는 실천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실천수칙은 부모가 함께 실천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습관을 그대로 배우고 습득하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아이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필요한 것은 즐거운 놀이와 체험 그리고 양육자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의 경험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부모님께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니 오늘 실수했더라도 자신을 원망하고, 자책하지 마세요. 대신 그런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다시  하루하루 좋은 것으로 채워주려고 하시면 됩니다. 노력하는 부모의 모습이야말로 아이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일 것입니다.



출처 : 베이비뉴스(https://www.ibabynews.com)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