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보드게임의 치료적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4-10 16:06 조회161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수원센터 박유진 선생님
주제 ‘보드게임의 치료적 효과’
대상
기타

‘보드게임의 치료적 효과’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수원센터 박유진선생님

3d3ef5723888464963c717ce63268f01_1523343 

안녕하세요. 저는 헬로스마일 수원센터점에서 놀이치료를 담당하는 박유진 놀이치료사입니다.
놀이치료실은 심리, 정서적인 안정감을 찾을 수 있게,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곳입니다.
어린이들이 원하는 것을 자신의 마음대로 누릴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이 있다는 것은 자존감을 키워주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물론 발달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에게도 놀이치료는 필요하지만,

저는 많은 어린이들이 놀이치료실에서 자신의 놀이를 마음껏 표현하고, 수용 받고, 인정받는 기회를 누렸으면 합니다.

오늘은 놀이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보드게임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보드게임은 초등학교에서도 방과후 교실에서 많이 사용되기도 하고,
보드게임 지도사가 양성되어 있을 정도로 미디어에 노출된 아동들에게 미디어를 제외한 놀이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는 집단 게임입니다.
특히 보드게임은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많이 사용되며, 사회성 그룹 치료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규칙이 있는 놀이나 보드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즐거움을 경험하고 카타르시스 및 정서적 이완을 느끼며

분노를 표출하고 다루는 것과 같은 심리적 갈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놀이는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작은 사회입니다.
놀이의 일종인 게임을 통해 아동은 분노, 경쟁, 승부욕 등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경험하고 되고
이를 어떻게 다루고, 사회적으로 용인된 방법으로 어떻게 표출할 수 있을지를 배우게 됩니다.

보드게임을 통해 우리 아동들과 어떤 문제를 다루게 될까요?


1)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
아동은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으로 혼자 진행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게임의 규칙을 바꾸고 싶어 하는 경우:
아동은 자신의 이기고 싶은 욕구를 게임의 규칙을 바꿈으로써 달성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속임수를 사용하는 경우:

속이는 행동의 핵심적 의미는 모든 것을 다 조종하려는 전능성에 대한 소망과 현실 상황에서 이기기 위한 아동의 본능적 경향을 나타냅니다.

4) 충동적이거나 자신만의 방법을 고집하는 경우:
한 번 더 생각해서 행동하는 경우와 충동적으로 행동한 경우에는 게임의 승패가 좌우될 수 있습니다.

아동은 보드게임을 통해 또래 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아동의 반응양식, 아동의 갈등 조율 상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사는 이런 상황에서 아동이 수용 받을 수 있는 온전한 감정 다루기, 적절한 사회적 개입을 통해 아동의 치료적 향상을 돕습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대집단 보드게임에서는 아동의 심리 정서적인 부분을 포착하고,

이를 개입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소집단의 치료적 상황에서 좀 더 적절하게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혹시 아동들과 보드게임을 하셨다면,  보드게임의 많은 숨은 놀이 기능을 다시 꺼내어 주세요.
보드게임은 치료적으로 아주 효과적인 놀이입니다.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이 심리 정서적으로 좀 더 건강해 질 수 있게 헬로스마일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놀이치료실은 모든 아동에게 항상 열려 있습니다.   

 


참고문헌: 아동심리치료를 위한 보드게임 핸드북(파워북. 이정숙, 심은지, 이동훈, 2017)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