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우리 아이 한글 공부 언제가 좋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01-10 16:23 조회309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용인센터 지정희 선생님
주제
대상 부모, 아동
기타

 

 

 

 

 

 

 

우리 아이 한글 공부 언제가 좋을까?

 

 

 

 

헬로스마일 용인센터 지정희 선생님

 

 

 

fbb90db8ea2c0edede5e3e985e1177ac_1641798
 

내년 3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계신 예비 초등학교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시죠아이가 태어나서 말이 트이고 나면 또 한 번의 관문이 생깁니다바로 한글 읽기이지요한글 및 영어 노출 연령이 점점 빨라지고 있는데 과연 한글을 언제 가르쳐야 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빠르고 효과적일까요? 

 

보통 4~7세에 한글 노출 및 교육이 이루어지는데가장 적기는 우리 아이가 한글에 관심을 보일 때에요한글학습 준비가 된 아이는 아래와 같은 행동을 보입니다.  아래 5가지 행동이 나타나면 우리 아이가 한글에 관심을 보인다고 생각하시고 한글학습을 시작하시면 될 것 같아요어머님들이 꼭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fbb90db8ea2c0edede5e3e985e1177ac_1641798

 

 

fbb90db8ea2c0edede5e3e985e1177ac_1641798
 

첫째 뇌의 좌우 불균형

유아기는 다양한 감각자극을 통해 감정을 다루는 우뇌 자극이 중요한데 문자 교육만 치중해 좌뇌만 자극하면 뇌의 좌우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요문자 교육과 동시에 다양한 감각 자극을 줄 수 있는 신체활동도 병행해주세요.

너무 이른 나이부터 무리한 문자 교육에만 치중하면 유사자폐증과 지나친 학습으로 낯선 것을 두려워하고 사회생활을 거부할 수 있는 발달장애를 겪을 수도 있어요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지능운동 발달시각청각언어 발달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아이의 발달상태를 잘 살펴보면서 학습을 지도해주세요.

둘째, 말소리 교육이 선행

철자와 문법을 익히는데 3세를 시작으로 7세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달해요그 전 만 5세에 자음 모음의 말소리를 정확히 산출할 수 있어야 해요. 실제 상담실에 찾아오는 78세 아동 중에 아이의 발음에 오류가 있어 글자 습득에 어려움을 보이는 친구들이 많아요. [소리를 []로 잘못된 방법으로 발음하는 친구([사과]→ [타과])의 경우반복적으로 글자와 소리 연결 학습에도 불구하고 아동이 [], []를 구별하지 못해 낱글자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아동은 자신이 내는 소리와 글자를 매칭하며 글자를 익히기 때문이지요.

fbb90db8ea2c0edede5e3e985e1177ac_1641799

시중에 나와있는 한글 교재를 살펴보면통글자 학습」 「낱글자 학습과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어머님들은 어떤 방법을 더 선호하세요우선 우리 아이가 한글을 어떻게 소리내어 읽는지의 절차에 대해 잠시 살펴볼게요.

fbb90db8ea2c0edede5e3e985e1177ac_1641799

이 복잡한 뇌의 처리 과정을 통해 한글을 보고 읽기를 할 수 있는데이때 몇 가지 중요한 점이 선행되어야 해요

첫째어휘량
둘째음운 인식 글자와 말소리 일치시키기)
셋째음운 기억 글자-소리 매칭 기억하기)

연구에 따르면위의 세 가지 능력이 낱말 읽기 능력을 60% 정도 예측할 수 있다고 해요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은 좌측-후두-측두 영역의 활성화가 감소되어 있어서 또래처럼 글을 읽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고 해요이와 더불어 낱글자 인식이 어렵고 글자의 음가(: [], [])를 구분하여 읽는 것이 중요해요.

fbb90db8ea2c0edede5e3e985e1177ac_1641799

한글학습 준비가 되었다면 어떤 방법이 더 나을까요?
통글자 학습과  낱글자 학습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통글자 학습
어린 아이들에게 추천해요.
처음 한글에 노출될 때 장난감음식의 이름을 소리를 들려주며 통글자로 보고 사진찍듯이 이미지화하여 소리글자 매칭시킬 수 있어요.
아이가 주변 사물그림을 보면서 글자와 동시에 배워서 흥미를 끌 수 있어서 좋아요.
통글자로만 학습을 하면 시간이 다소 오래 걸려요.

낱글자 학습

한글의 원리 즉자음모음 결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해요.
원리를 깨치면 아이 마음대로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자유자재로 글자를 만들 수 있어요.
원리를 이해해야 하므로자칫 아이 입장에서 어려운 학습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학습으로 느껴지지 않게 학습 시간분량 잘 조절하여 지도하세요.

아동이 글자에 관심을 가질 때 흥미를 이끌어주시고 재미있는 놀이로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열어주세요또한 통글자 학습과 낱글자 학습을 다 시도해보시고 우리 아이에게 더 적절한 학습법을 선택하셔서 아이의 습득 속도에 맞춰서 학습을 진행하세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릴 사항은 학교 입학 전에 최대한 한글 읽기, 쓰기 80%이상 완성시켜 주세요입학 후에도 한글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 80% 수행보다 낮으면 수업에서 뒤처지게 되고 더 나아가 등교 거부학습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어요우리 아이가 수업시간 내에서 열등감자존감 저하불안 장애등 추가적인 문제 행동까지 보일 수 있으니 꼭 취학 전에 어휘량발음 정확도한글 읽기, 쓰기 수행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입학 후 우리 아이가 자신있고 즐겁게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도와주시는 열정적인 학부모님이 되길 응원합니다.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실시간예약 바로가기 스마일 칼럼 바로가기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

g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