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동물로 보는 우리가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0-27 17:31 조회776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대구센터 김애희 선생님
주제
대상 부모, 아동
기타

 

 

 

 

 

 

동물로 보는 우리가족 

 

 

 

 

헬로스마일 대구센터 김애희 선생님 

 

 

56d632f39723e388e9c18f49c808ade5_1635322

 

 

안녕하세요.헬로스마일 심리상담센터 대구지점 상담사 김애희입니다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아이들 여름방학은 잘 보내고 계신지죠오늘은 미술치료에서 진단용 그림검사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족화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까합니다.

 

아이들은 어떤 매체로든 가족을 표현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지요. “우리 가족을 그려보자” 혹은 우리 가족을 만들어보자라고 굳이 제안하지 않아도아이들은 우리가족을 그려 엄마에게 선물 주듯 건내주기도 하고덩어리 형태의 점토를 몇 개 세워놓고 우리 가족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그만큼 가족은 아이들에게 매우 친숙하고 좋아하는 주제겠지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그린 가족그림을 과연 어떤 눈으로 바라보면 좋을까요?
가족화란 가족 구성원에 대해 아동이 주관적심리적으로 느끼는 내적인 상이 나타나는 투사검사의 일종입니다즉 아이가 가족 구성원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누구를 가장 가깝게 느끼고 있고배제하고 싶은지 등의 마음이 드러나는 그림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가족화의 종류에는 동적가족화,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색종이가족화,물고기 가족화동물 가족화 등 매우 다양합니다.

56d632f39723e388e9c18f49c808ade5_1635323

그 중에서도 어린 아이들에게도 부담 없이 실시해볼 수 있는 동물가족화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게요.동물 가족화는 동물그림을 활용하여 가족의 성격 특성이나 가족 간의 역동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실시되는 미술치료 기법 중 하나입니다.

동물가족화의 준비물 : 종이(용지 크기는 다양하게 준비), 색칠도구가위동물그림(동물그림을 프린트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이때 동물그림은 사실적인 형태의 것이 더 좋습니다.)

동물가족화의 실시방법 가족 구성원을 자신이 원하는 동물로 표현하도록 하는데상담자가 제시한 동물그림에서 선택하도록 해도 좋고,스스로 그리도록 하는 해도 좋습니다.같은 동물이라도 표정이나 크기방향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그리는 것이 아동으로부터 더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에 유용할 것입니다.(어떤 아이들은 상담자가 준 동물 도안을 다시 잘라 붙여 사용하는 등 변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그리고 선택한 동물들을 종이의 원하는 위치에 붙이고 색칠하기를 원하면 색칠도 해보도록 합니다그 후아이로부터 그림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습니다. 

동물가족화의 해석 가족구성원을 어떤 동물로 표현하였는가동물은 크기는 어떠한가?가족구성원 중에 제외시킨 가족은 없는가가족 구성원을 나타내는 동물들이 서로 얼마나 떨어져 있고얼마나 가까이 있는가자신을 나타내는 동물을 붙인 위치나 누구 옆에 있는가등에 대해 살펴보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56d632f39723e388e9c18f49c808ade5_1635323 

 

상담장면에서 내담자가 그린 그림을 해석할 때는 늘 조심하고 신중해야 하는 것처럼아이들이 동물로 표현해놓은 가족화를 대할 때도 왜 이 동물을 선택했는지,어떤 부분이 그 가족구성원과 비슷하다고 느꼈는지에 대해 자세히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각 동물마다 보통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지요.예를 들면 호랑이는 사납고 공격적이다’, ‘거북이는 느리다’ 등과 같이요.

 

하지만 어떤 아이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이어서 호랑이를 선택할 수도 있고,거북이의 단단한 등껍질이 좋아서 거북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왜 이 동물로 표현했는지에 대해 반드시 아이에게 물어봐주세요아이들의 그림 속엔 아이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들어있습니다오늘 동물 가족화를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실시간예약 바로가기 스마일 칼럼 바로가기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

g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