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애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05 14:44 조회928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잠실센터 최희선 부원장님
주제
대상 아동, 부모
기타

 

 

 

애착

 

 

 

헬로스마일 잠실센터 희선 부원장님 칼럼

 

 

 

e29b76cd959fc11b251cf4595fa9e0e0_1604554
 

 

 

영아는 출생 시부터 생존을 위해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을 합니다. 그러므로 영아가 외부 세계를 따뜻하고 안전하다고, 혹은 차갑고 거부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것도 양육자의 양육방식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되지요. 애착은 아기가 한 인간으로서 태어나 성장해 나감에 있어서 일생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 과정의 하나로서 신생아 행동에 관한 권위자인, 케이스 웨스턴 리절브 대학(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의 존 케널(John Kennell)과 마샬 클라우스(Marshall Klaus)는 이 기간 동안 어머니와 신생아와의 많은 접촉은 어머니와 아기의 특별한 애착을 형성하게 만들 것이고 아기는 어머니에게 민감한 시기를 경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특별한 애착을 ‘결속(bonding)’이라 일컫는데 결속을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어머니(안정애착경험)는 눈 맞춤을 잘하고 감싸고 어루만지며, 여러 정서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잘 이루어진 경우를 아이와 어머니 사이의 “안정 애착”이라 칭하고 그 반대인 경우를 “불안정 애착”이라고 일컫습니다. 




e29b76cd959fc11b251cf4595fa9e0e0_1604554



정서적 손상은 부모와의 오랫동안 격리된 관계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시절에 부모와 유아가 애착 관계를 맺는 것은 음식을 잘 먹고 자라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일입니다. 비록 물리적 조건으로는 청결하고 크게 부족하지 않은 환경에서 잘 훈련된 요원에 의해 운영되는 보호기관에서 성장했다 하더라도 이러한 물리적인 조건은 부모와 맺은 좋은 애착 관계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것입니다. 


▶ 부모와 유아의 애착관계는 유아에게 필요한 생존의 조건이다. 

유아들은 무표정의 얼굴을 한 어머니에 대하여 혐오와 우울감을 나타냅니다(Stem,1977). 아이들은 주의집중을 받기 위해 쓸데없이 말을 되풀이하거나 약삭빠르게 행동하고 폭력적인 행동도 불사하게 되지요. 흔히 아이들이 나대거나 법석을 부리면 개구쟁이란 생각 외에 우울하다는 생각을 하긴 어려운데 사실 일부 어린이들 중에는 너무 우울하기 때문에 과잉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29b76cd959fc11b251cf4595fa9e0e0_1604554



▶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생기는 이유.

유아들이 어렸을 적에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법으로 키워졌기 때문입니다. 어머니가 우울증이나 강박증, 또는 정신분열증의 증세가 있었던 유아들에게서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들이 더욱 많았습니다. 


▶ 과보호적인 부모.

항상 아이 옆에 부모가 있어 주지만 그 행동이 오히려 아이들의 자율성이나 자신감에 대한 내적인 동기에 상처를 입힐 수가 있다는 사실을 양육자 스스로 알기가 힘들 것입니다. 과보호를 받아온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하게 되어 주변의 도움을 요청하며 자신의 능력에 의심을 가져야 하는 부담을 안고 살게 됩니다. 두려움이 많은 어머니가 나이 어린 유아에게 매달려 자신이 공포로부터 보호받으려는 경우도 유아를 혼란하게 만드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e29b76cd959fc11b251cf4595fa9e0e0_1604554



▶ 아이가 학대를 받고 자라나면 대체로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학대받은 아동은 다른 아이를 쉽게 공격하고 집단에서는 소외되며, 우울해지고, 사람들을 회피하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이들이 성인이 되어 부모가 됐을 경우 자신의 아이에게 자기가 당한 것과 같이 학대하는 부모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되어지고 있습니다. 


▶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부모의 관여는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가 보편적으로 아이에게 물질적인 필요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다 해준다 하더라도 사실상 아이의 건강한 성장에 필요한 따뜻함과 지지를 해 주지 못한 경우에는 성격장애(여러 가지 명칭의)가 오게 됩니다.


▶ 아이를 지지하는 부모는 아이가 어떤 일을 성취하였을 때 이를 축하해 줄 줄 안다.

이 축하는 아이의 활동을 인정해 주는 것이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부적절한 부모는 아이의 성공을 축하한다 하더라도 자기중심적인 방법으로 하게 됩니다. 자식을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는 방법이 자기중심적이며 아이를 자신의 자랑거리로 삼기 위해 이용하면서 정작 아이 자신에게는 그를 얼마나 귀하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리는 것에는 실패하게 됩니다. 




e29b76cd959fc11b251cf4595fa9e0e0_1604554



애착은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지속적인 영양과 양육이 보장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제대로 된 부모 역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누구나 부모된 입장이라면 느끼는 바이지만 누구든 무면허로서의 부모 역할을 하게 마련이지요. 자녀 양육 방법의 정도(定道)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몸과 마음이 건강할 때 분명 건강한 양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바입니다.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실시간예약 바로가기 스마일 칼럼 바로가기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

g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