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커뮤니티/예약  >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목록

​스트레스 받는 직장인들이여~ ‘일의 의미’를 찾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7-05 13:16 조회1,792회 댓글0건

본문

상담사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종로센터 두은미 선생님
주제 ​스트레스 받는 직장인들이여~ ‘일의 의미’를 찾자~
대상
기타

​스트레스 받는 직장인들이여~ ‘일의 의미’를 찾자~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종로센터 두은미 선생님

0241be16e3d80fadd8895b063dd9e31f_1530764

일은 삶에서 시간을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그런데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들이 있다.
자신에게 맞지 않은 일을 하거나,자신이 소속된 조직과 가치관의 차이를 많이 느끼고 있거나, 과도한 업무가 주어지거나,
또는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직장인들은 스트레스로 힘들어지곤 한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회복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소진(Bounout)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 소진된 사람들은 탈진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정서적으로 ‘비인격화’로 비인간적이고 냉담한 태도를 취하게 되거나 신체적으로는 ‘무기력’한 상태로 에너지와 활기를 찾기 어려운 상태이다.
이러한 상태를 예방하거나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에서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다!

생계만을 위해서 일하지 않고, 자신이 하는 일에 동기와 목적과 신념을 갖고
스트레스가 받는 상황에서나 소진을 겪고 있을 때에도일에 대한 목적과 방향을 잃지 않는 것이 ‘일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각 학자 마다 ‘일의 의미’의 차이점은 있지만일의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첫 번째, 일을 하게 된 동기가 자신 뿐만이 아니라 타인을 위해서도 일을 하는 이유에 대해 이타적인 속성을 갖아야 한다.

이는 자신의 일이 더 크고 선한 동기로 내 일을 더 큰 곳에 기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 일에서 목적을 찾는 것으로 일을 중요성을 잃지 않는 것이다.
때로는 일에서 역경과 고난이 오더라도 목적을 잃지 않고 방향성을 찾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것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갖는 자세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어떤 것이 가치 있는 것인지에 대한 답으로 자신과 삶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일에서 의미를 느끼며 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에서 원하는 방향을 찾고,

자신이 살고자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보람을 느끼게 된다면 ‘일의 의미’를 계속 잃지 않고 내재적인 만족으로도 이어질 것이다.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실시간예약 바로가기 스마일 칼럼 바로가기

헬로스마일
함께한 기업

gotop